뉴스레터 신청 신청 아이콘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최신의 마켓정보, 정책정보, 행사정보, 인사정보를
매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1.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해 주세요. 뉴스레터 신청
2. 신청서 항목에 따라 신청자의 정보를 입력 및 체크하시면 됩니다.
3. 기타 필요사항문의
E-mail: aquainfo@aquainfo.co.kr / Tel: 02-774-7751
닫기
[NL581] 노르웨이 통상산업수산부와 수산협력 약정 개정 합의 - 해수부
작성자 아쿠아인포 등록일 2024.06.04

해양수산부는 6월 3일 노르웨이 통상산업수산부(장관 마리안네 시베트쉰 내스(Marianne Sivertsen Næss))와 수산협력을 위한 약정을 개정했다.

 

해양수산부는 6월 3일 노르웨이 통상산업수산부와 수산협력을 위한 약정을 개정했다. ⓒ해양수산부2024

 

한국과 노르웨이는 지난 2002년 양국 간 수산협력을 위해 약정을 체결하고 검역, 수산과학 등의 분야에서 전문가 연수 및 공동연구를 진행해 왔다. 양국은 수산기술 발전 및 교역 확대 등 여건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이번 약정 개정에 합의했다.

 

이에 따라 양국은

• 수산 분야 정책 및 경험 공유

• 양식 분야 정보 및 경험 교환

• 수산자원 평가·관리 분야 정보∙기술∙전문지식 교환

• 세계무역기구(WTO) 등 국제기구에서의 협력 등 수산협력을 강화하고, 그간 정부기관에 국한되었던 협력 대상의 범위를 연구기관∙민간기업까지 확장한다.

 

또한 수산협력 정례회의를 실무급에서 고위급으로 격상하여 수산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한다.

 

해수부는 양식 및 수산 분야 선진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노르웨이와의 협력 확대로 수산생물 진단기술, 양식어종 사료 개발, 혼획 저감 연구 등 다양한 방면에서 기술 증진과 교류 활성화가 이뤄져 양국의 협력 활동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약정 개정 서명식과 함께 북극 협력, 해운 탈탄소화 등 양국 간 해양∙수산 분야 협력 범위를 넓히기 위한 양자 면담도 진행됐다.

 

<자료출처: 해양수산부 보도자료, 2024. 6.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