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신청 신청 아이콘
뉴스레터를 신청하시면
최신의 마켓정보, 정책정보, 행사정보, 인사정보를
매주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1.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해 주세요. 뉴스레터 신청
2. 신청서 항목에 따라 신청자의 정보를 입력 및 체크하시면 됩니다.
3. 기타 필요사항문의
E-mail: aquainfo@aquainfo.co.kr / Tel: 02-774-7751
닫기
[NL557] 블록체인 기술 이용, 어류 질병 모니터링 플랫폼 개발 - ETRI
작성자 아쿠아인포 등록일 2023.12.04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넙치 등 양식어류의 질병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데이터 플랫폼이 개발됐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제주도,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과 블록체인 기반 저장/분석 플랫폼을 통해 어류의 질병을 신속하게 판단하고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넙치 등 양식어류의 질병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데이터 플랫폼을 개발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2023

 

해당 플랫폼은 제주도에서 수행한 어류 개체 영상 데이터 구축사업에서 수집한 질병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발됐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양식장에서 촬영한 넙치 사진과 다양한 데이터를 탈중앙 스토리지 및 블록체인에 저장해 다양한 인덱스를 구축했다. 향후 빠른 검색과 분석을 통해 질병 발생을 판단하고 예측할 수 있는 신뢰 기반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제주도와 제주도 해양수산연구원은 서비스의 수요자 관점에서 넙치 데이터 수집부터 질병 진단, 항생제 처방에 이르는 전 과정에 의견을 제시하고 실사용자 요구사항을 수렴해 시스템의 유용성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공동 연구기관으로 참여한 시티랩스는 스마트폰으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앱을 개발하고 내년 앱스토어에 등록해 사용자의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한 비아이매트릭스는 블록체인 플랫폼에 수집된 데이터를 가시화하는 솔루션으로 분석 편이성을 제공할 예정이다.

 

앞서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11월 10일 성과발표회에서 연구진이 구축한 앱 '아쿠아 세이프' 시연회를 가졌다.

 

'아쿠아 세이프'는 사용자가 질병이 의심되는 넙치를 스마트폰으로 촬영해 앱에 올리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증상 및 질병 인식 결과를 제공하고, 이후 수산질병관리사가 항생제 처방 등의 전문적인 조치를 전달하는 방식이다.

 

이 과정에서 발생한 모든 데이터는 블록체인에 저장돼 조작되지 않은 신뢰성 있는 데이터로, 안전한 수산물의 생산, 유통, 질병 예방, 보상 등의 서비스에 활용된다.

 

'아쿠아 세이프'는 안정화 테스트를 거친 후 내년 하반기에 공개될 예정이다.

 

한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김지용 스마트데이터연구실장은 “이번 연구가 바탕이 돼 다양한 산업 분야에 블록체인 기술이 활용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고]

 

<자료출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보도자료, 2023. 12. 1.>